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천심련 약초의 효능, 복용 방법, 부작용 알아보기

by 인더라이프 2023. 4. 13.

최근 천심련이란 약초가 새롭게 주목을 받으며 여러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천심련이란 무엇이며 그 효능과 복용 방법, 그리고 부작용과 천심련이 관련 질환에 어떻게 좋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심련(Andrographis paniculata) (출처: Wikimedia Commons)

1. 천심련이란?

천심련(Andrographis paniculata)은 인도, 스리랑카, 태국 등 주로 동남아시아에서 자생하는 쥐꼬리망초과의 식물로 수세기에 걸쳐 고대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 그리고 중국 한방의학 및 우리나라 한의학에서 널리 사용되어 온 약초입니다. 흔히 쓴 맛의 제왕(King of Bitters)으로도 알려진 천심련에는 생리활성 화합물인 안드로그라폴라이드(andrographolide)라는 핵심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은 주로 잎과 줄기에서 추출되는 식물유래 천연 화합물입니다. 최근 연구에서 안드로그라폴라이드의 면역조절작용 및 항염, 항암, 항바이러스, 항진균 작용 등의 다양한 약리활성 효과로 인해 해열 작용은 물론, 기침, 인후염, 기관지염, 소화기계 장애 등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며 많은 사람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천심련이라는 약재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천심련이 코로나19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이와 관련한 연구와 임상실험이 광범위하게 진행 중입니다. 그럼 천심련의 핵심 성분인 안드로그라폴라이드의 효능과 이 성분이 특히 어떤 질환에 효과적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천심련의 효능

(1) 면역력 강화

천심련은 전통적으로 면역체계에 도움을 주고 염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면역세포 생성을 자극하고 백혈구의 활성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호흡기 감염 치료

천심련은 예로부터 감기, 독감, 기관지염 등과 같은 호흡기 감염 치료에 사용되었으며, 항염증, 항바이러스, 항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소화기 장애 치료

설사, 변비, 소화불량과 같은 소화기 장애 치료에 효과적이며, 소화기 계통에서 천심련의 항염 작용 및 위장보호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4) 항암 효과

천심련의 활성 화합물인 안드로그라폴라이드의 항암 효과가 확인되었는데, 이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항균 효과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 등 다양한 미생물에 대한 항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6) 항염증 효과

강력한 항염, 소염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천심련은 예로부터 관절염, 대장염, 천식 등의 염증 질환 치료에 쓰여 왔습니다. 염증은 상처나 감염에 대한 신체의 자연스러운 면역 반응입니다. 그러나 만성 염증은 조직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관절염 등 다양한 질환의 발병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천심련이 함유한 화합물은 신체 내에서 사이토카인(cytokine) 및 케모카인(chemokine)과 같은 염증 유발성 분자의 생성 및 기타 염증 매개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천심련의 생리활성 화합물 중 하나인 안드로그라폴라이드는 신체 내에서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하는 단백질 복합체 핵인자 카파비(nuclear factor-kappa B; NF-κB)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7) 통증 조절 효과

항염증 효과와 더불어 천심련은 진통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족약학저널(Journal of Ethnopharmacology)에 게재된 한 연구에 의하면 천심련 추출물이 생쥐 척수의 통증 수용체 활성을 억제하여 통증 민감도를 감소시켰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안드로그라폴라이드는 통증 및 염증 반응의 원인 분자인 강력한 생리활성 호르몬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천심련은 관절염 등으로 인한 관절 통증을 줄여주는 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기전으로 천심련의 핵심 추출 성분 안드로그라폴라이드는 관절 통증 감소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 결과 관절 통증에 도움이 되는 성분의 핵심 메커니즘이 천심련의 항염 및 항산화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관절의 통증 및 뻣뻣함은 주로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염증을 줄여주는 것이 관절의 불편함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및 기타 관절 질환의 치료제로 안드로그라폴라이드를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현재는 관절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및 기성 의약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 복용 방법

(1) 캡슐 또는 정제

현재 안드로그라폴라이드 성분을 함유한 대부분의 제품이 물과 함께 경구 복용할 수 있는 캡슐 또는 정제의 형태로 제조되어 시판되고 있습니다. 추천하는 복용법은 해당 제품 및 치료 질환에 따라 다양합니다. 따라서 제조사 또는 의사의 지시를 따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팅크제(Tincture)

안드로그라폴라이드는 팅크제와 같은 액체 형태로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팅크제를 물이나 주스에 혼합하여 경구 복용합니다.

(3)

천심련의 잎이나 뿌리를 몇 분간 뜨거운 물에 담가 안드로그라폴라이드를 차로 만들어 복용할 수 있습니다. 차는 뜨겁거나 차갑게 또는 어떠한 상태로 마셔도 괜찮습니다.

4. 부작용

(1) 위장관계 증상

안드로그라폴라이드 복용 후 배탈, 설사, 매스꺼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두통

일부 사례에서 두통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일부의 경우, 가려움 및 부기, 또는 호흡 곤란을 포함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혈압 수치 변화

안드로그라폴라이드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저혈압이 있는 경우, 또는 고혈압으로 인해 혈압을 내리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안드로그라폴라이드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출혈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안드로그라폴라이드 성분의 특성으로 인해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거나 출혈성 질환의 경우, 출혈 위험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5. 결론

오늘은 다양한 약리 효과로 그 효능이 입증되고 있는 천심련의 핵심 성분 안드로그라폴라이드가 여러 염증성 질환 및 관절염 등에 미치는 작용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안드로그라폴라이드 복용에 앞서 이 성분이 면역억제제, 혈액응고 억제제, 고혈압 치료제 등의 특정 약물과 반응할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인지해야 하며, 복용 중인 약물이 있거나 기저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에 가장 잘 맞는 제품과 제형을 찾아 안드로그라폴라이드 복용 방법 및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